[전자신문] 신SW상품대상 : 컴아트시스템 ‘MachREC-F640′

발행일 : 2017.07.10

컴아트시스템(대표 유동균, 설창훈)은 스포츠비디오 판독·운동 분석용 프로그램 ‘MachREC-F640’을 출품했다.

MachREC-F640은 경기장내 설치·운용을 손쉽게 하도록 기존 고속카메라를 무선화 했다. 무선 고속카메라가 촬영해 보내오는 영상을 실시간·다채널로 모니터링 한다. 녹화된 영상 중 운동선수 모션 각도, 속도, 거리 등을 측정·분석한다. 볼 궤적 표시, 연속 운동 파노라마 표시, 프린트, 연속적 운동 잔상 표시를 구현했다.

영상 계측으로 자료를 수집한다. 체력 측정·진단, 선수 경기력 정보 제공, 핵심 기술과 전략요인 발굴, 훈련 프로그램 적용 관찰, 스포츠 현장 과학화, 부상 방지 등 기능을 갖췄다. 실시간으로 동시에 5개 화면을 보며 비교·분석이 가능하다. 각 카메라에서 녹화된 파일을 메모리에 옮겨서 하나씩 재생하는 방식에서 발전한 시스템이다.

초당 120초당프레임수(fps) 이상의 영상 4채널을 실시간 수집한다. 디코딩(decoding)·저장·수신된 4대 영상을 4화면 분할해 모니터에 표시 하는 기능을 동시 수행한다. 고객 비디오 판독 요청 시 녹화된 영상에 태깅해 원하는 시간으로 쉽게 이동한다. 실시간 리플레이가 가능하도록 기능을 구현했다. 영상 판독 시 영상 일부분을 줌인(돋보기 확대)하고, 아카이빙 기능도 갖췄다.

▶사용기종/운용체계(OS):IBM-PC 호환기종, 윈도 7·10
▶스포츠비디오 판독·운동 분석용 프로그램
▶문의:(070)7122-2303

“MachREC-F640은 ‘스포츠 비디오 판독’에 최적화된 솔루션입니다. 1대 리플레이 서버에 4대 고속카메라 영상으로 실시간·장시간 녹화가 가능합니다. 당사에서 개발한 기술로 저렴한 비용에 스포츠 비디오 판독이 가능하도록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컴아트시스템은 FHD(Full High Definition, 1920×1080) 해상도에 초당 160장 사진이 가능한 스포츠비디오 판독·운동 분석용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한 화면에서 5개 화면을 동시에 실시간으로 본다. 메모리를 사용해 저장된 파일을 옮겨 다니지 않고 실시간으로 5개 영상을 녹화·재생한다. 4배·6배 고속 촬영(120fps~180fps) 후 슬로우 모션 재생으로 움직임을 보다 세밀히 관찰한다. 고속카메라로부터 입력된 데이터를 저장하고 JPEG, BMP, AVI 등 다양한 영상으로 재구성한다.

컴아트시스템은 고속 카메라·레코더, 웨어러블 카메라·레코더, 방송용 카메라·전송장치, 의료용 카메라·레코더를 주력으로 개발하는 솔루션 업체다. 1998년 다중 시큐리티 보드를 개발했다. 2007년 HD-SDI 카메라·레코더 솔루션을 만들었다. 이후 FPGA를 활용한 초고속 카메라, 방송용 카메라, 의료용 카메라를 개발하며 기술력을 축적했다.

미국·헝가리 지사를 발판으로 지속 홍보를 진행한다. 중국 사업진출을 위해 심층시장 조사·마케팅도 시행한다. 향후 방송용 POV 카메라·고속 카메라를 개발해 국내외에 판매할 계획이다.

[전자신문 CIOBIZ] 변상근기자 sgbyun@etnews.com

원문보기